창문 열면 바로 바다 소문난 전국 해안도로

여행

창문 열면 바로 바다 소문난 전국 해안도로

드라이브 스루로 떠나는 하루 나들이

ⓒshutterstock.com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 도심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바다를 볼 수 있는 도로가 참 많다. 그중에서도 전망이 근사하고, 볼거리도 많고, 바다 풍경도 특히 더 멋진 곳이 ‘해안 도로’다. 여기서는 그냥 달리기만 해도 온전히 바다를 만끽할 수 있다. 나만의 공간에서 안심하고 즐기는 해안 도로 드라이브. 몸을 들썩이게 만들 BGM과 선글라스만 준비하면 된다. 그럼, 지금 바로 출발!
동해

아름다운 풍경과 마주하는

1. 삼척 ‘새천년 해안 도로’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해안 도로. '삼척 해수욕장'에서 '삼척항'까지 약 5.3km를 달린다. 구불구불 굽은 도로가 바다와 가까워 바다 위를 달리는 듯한 기분도 느낄 수 있다. 중간에 쉼터와 공원이 있어 잠시 휴식을 취하기도 좋다.
새천년 해안 도로
강원도 삼척시 새천년도로 61-18

드라이브하며 가볼 만한 곳

삼척 해수욕장 

풍성한 볼거리가 기다리는 해수욕장. 각양각색의 바위와 사진찍기 좋은 조형물이 자리한다. 밤에는 조명이 켜지며 야경까지 감상할 수 있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비치 조각 공원 

잠시 쉬어가기 좋은 공원. 벤치와 카페에서 탁 트인 바다를 바라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공원 곳곳에 전시된 조각품도 놓칠 수 없는 포인트.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소망의 탑 

해맞이 명소로 인기인 곳. 새천년을 맞아 여러 사람의 소망을 담은 탑을 설치했다. 새해가 되면 일출과 함께 소원을 빌기 위해 찾는 사람이 많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입까지 즐거운 드라이브

2. 기장 ‘죽성리 해안 도로’

죽성항에서 해동 용궁사까지 이어진 12km 도로로 부산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한다. 푸른 바다, 울창한 숲과 산이 달리는 내내 눈을 즐겁게 한다. 죽성리 해안 도로의 하이라이트는 맛집. 신선한 해산물로 가득한 기장 해녀촌을 지나고, 중간에 카페도 다양하다.
죽성리 해안 도로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죽성로 295

드라이브하며 가볼 만한 곳

죽성성당

이국적인 분위기가 매력적인 포토 스팟. 붉은 지붕과 하얀색 외벽 그리고 넓게 펼쳐진 바다가 사진 속 멋진 배경이 되어준다. 근처 공터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해동용궁사

바다와 가장 가까운 사찰. 해안 절벽에 지어졌으며, 탑과 전통적인 건물이 바다와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만들어낸다. (사진 출처: ⓒshutterstock.com)

기장해녀촌

해산물을 판매하는 포장마차 거리. 해산물은 해녀가 직접 잡아 신선하다. 내장을 넣어 끓인 전복죽이 맛있기로 유명하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트리플_레아 님)

일출이 하이라이트!

3. 울진 ‘울진 해안 도로’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근남면 망양정에서 덕신리까지 이어지는 약 17km의 도로. '망양정 해수욕장', '울진 촛대 바위' 등 각양각색의 기암괴석이 더해져 절경을 이룬다. 해안가를 따라 자리한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거나, 갯바위에서 낚시를 즐기기에도 안성맞춤. 이곳은 특히 드넓은 동해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일출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울진 해안 도로
경북 울진군 근남면 망양정로 971

드라이브하며 가볼 만한 곳

망양정 해수욕장 

규모는 작지만, 깨끗한 물과 얕은 수심으로 물놀이를 하기 좋은 해수욕장. 주변으로 소나무가 울창해 산책도 할 수 있다.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망양정 

언덕에 멋스럽게 자리한 정자. 관동팔경의 하나로 빼어난 광경을 가진 곳으로 유명하다. 왕피천과 동해를 조망할 수 있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왕피천 케이블카

울진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 숲과 바다, 그리고 왕피천까지 다양한 풍경이 펼쳐진다. 바닥이 투명해 아찔함까지 선사한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울진케이블카)

서해

붉은 노을을 바라보며 달리는

1. 영광 ‘백수 해안 도로’

인스타그램 @serene_foto
인스타그램 @serene_foto
인스타그램 @serene_foto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인스타그램 @serene_foto
인스타그램 @serene_foto
인스타그램 @serene_foto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백수읍에서 석구미 마을까지 이어진 약 18.4km 구간의 도로. 기암괴석과 갯벌은 물론 바다를 붉게 물들인 낙조를 파노라마로 감상하며 달릴 수 있다. 중간에 '노을 전시관'과 '노을 전망대'도 자리해 노을 감상을 원한다면 제격인 곳이다.
백수 해안 도로
전남 영광군 백수읍 해안로 1398

드라이브하며 가볼 만한 곳

영광 노을 전시관 

백수 해안 도로의 필수 코스. 아름다운 해넘이를 감상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노을 전시관이다. 1층에 노을 관련 전시를 진행하고 2층은 전망대로 쓰인다.전시관 옆으로 주차장 있음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백수 해안 공원

해안가를 따라 산책하기 좋은 공원. 노을 전망대가 자리해, 일몰을 감상하기에도 문제없다. 촛대 바위, 거북 바위, 모자 바위와 같은 볼거리도 자리한다. 공원 내 주차장 있음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모래미 해수욕장

그림 같은 풍경을 가진 해수욕장. 아담한 규모지만, 바다와 산, 섬의 조화를 두 눈에 담을 수 있다. 웅장한 영광 대교까지 더해져 멋을 뽐낸다. 근처 공터에 주차장 있음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인생샷을 남기기 좋은

2. 부안 ‘변산반도 해안 도로’

ⓒshutterstock.com
ⓒ한국관광공사
인스타그램 @serene_foto
ⓒshutterstock.com
ⓒ한국관광공사
인스타그램 @serene_foto

최근 인기몰이 중인 드라이브 코스. 국립 공원으로 지정된 변산반도의 해안가를 누빈다. 구불구불한 도로를 달리면서 '변산 해수욕장', 해식 동굴 포토 스팟으로 유명한 '채석강' 등 여러 명소를 지나 매력적이다. 다양한 해수욕장도 자리해 여름에 달리면 더욱 시원한 곳.
변산반도 해안 도로
전북 부안군 변산면 마포리 405-4

드라이브하며 가볼 만한 곳

채석강

실루엣 사진 명소. 썰물 때 층층이 쌓은 책을 닮은 절벽 주변에 해식 동굴이 모습을 드러낸다. 독특한 모양으로 신비로운 느낌의 사진을 완성한다.·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인스타그램 @serene_foto)

곰소 염전 

한국의 우유니로 불리는 곳. 천일염을 생산하는 곳으로 지금은 포토 스팟으로 인기가 많다. 하늘과 산이 염전에 비치는 모습을 찍는 게 포인트.·근처 공터나 슬지제빵소에 주차 가능 (사진 출처 : ⓒshutterstock.com)

변산 해수욕장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해수욕장. 1933년에 개장했으며, 고운 모래사장이 드넓게 펼쳐져 있다. 맑은 물과 얕은 수심으로 물놀이를 즐기기에 제격이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shutterstock.com)

남해

다양한 제주의 모습 확인하기

1. 제주 ‘사계 해안 도로’

ⓒ캠퍼스 6

ⓒ한국관광공사

제주의 대표적인 해안 도로. 다채로운 볼거리로 드라이브하는 동안 눈을 뗄 수 없다. 한쪽에는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송악산과 산방산이, 다른 한쪽에는 코발트 빛 바다와 섬들이 반긴다. 오랜 세월을 간직한 해식 절벽과 화석까지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도로를 따라 자리한 유명 맛집과 카페도 놓칠 수 없는 묘미 중 하나다.
사계 해안 도로
제주특별시 서귀포시 안덕면 혀제해안로

드라이브하며 가볼 만한 곳

송악산 

독특한 화산 지형의 크고 작은 여러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곳. 정상에 오르면 마라도, 가파도가 보이는 뛰어난 전망을 자랑한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산방산

395m 높이의 웅장함을 뽐내는 산. 정상에서 바다와 용머리 해안이 보인다. 오르는 길에 석굴과 불상, 유채꽃밭도 만날 수 있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네이버블로그 @globeplus)

용머리 해안 

자연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풍경을 선보이는 절벽. 수천만 년 동안 쌓인 암석과 파도가 깎은 해안 절벽이 장관을 이룬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발자국 화석 공원 

구석기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여러 화석을 관찰 할 수 있다. 그 뒤로 산방산까지 어우러져 빼어난 광경을 선사한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수려한 자연을 만끽하기 좋은

2. 남해 ‘남해 물미 해안 도로’

ⓒ국토교통부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국토교통부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한려해상을 품은 비단길이라는 애칭을 가진 도로. 바다 외에도 기암괴석과 초록빛 숲이 더해져 아름다운 풍경을 만든다. 중간중간 상주 은모래 비치와 보리암, 두모 마을 등 남해의 대표 명소까지 만날 수 있다. 남해의 가장 동쪽에 도로가 나 있어 바다 위로 떠오르는 붉은 해돋이도 감상할 수 있다.
남해 물미 해안 도로
경남 남해군 이동면 남해대로 1856-5

드라이브하며 가볼 만한 곳

상주 은모래 비치 

남해의 대표 해수욕장. 부드러운 백사장과 얕은 수심으로 가족 단위 여행자에게 인기가 많다. 편의 시설, 캠핑장이 마련되어 있다. 근처 공영 주차장 이용 가능 (사진 출처: ⓒ남해군여행)

보리암

절벽에 위치한 사찰로, 남해의 유명한 인생샷 명소. 극락전에서 푸른 산과 바다를 배경으로 예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 복곡 주차장 이용 가능. 복곡 주차장 이용 가능(사진 출처: ⓒ트리플_ 훅 님)

두모 마을 

남해의 대표 힐링 마을. 바다를 보며 캠핑하거나 카약, 스노클링 등 다양한 액티비티도 즐길 수 있다. · 갓길에 주차 가능 (사진 출처: 페이스북 @두모마을)

남해 보물섬 전망대

파노라마 뷰가 펼쳐지는 전망대. 2층에 자리한 투명한 바닥이 펼쳐지는 아찔한 스카이 워크가 이곳의 자랑이다. 전망대 내 주차 가능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조혜인야놀자 에디터

잘 놀고, 잘 쉬는 법을 연구합니다.

#렌터카#강원도 삼척시#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렌터카

주말여행백서

버스, 기차, 렌터카, 비행기 타고 떠나는 여행정보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