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제주맘 추천 아이와 놀기 좋은 바다

칼럼

로컬 제주맘 추천 아이와 놀기 좋은 바다

아이와 함께 다녀온 숨은 제주 바다 5

ⓒ송인희
안녕하세요. 제주에 사는 6살 아이 엄마 송인희라고 합니다. 제주살이 5년 차로, 섬 구석구석을 누빌 궁리로 언제나 분주한 여행작가이기도 해요. 제주의 아름다움이라면 단연 바다죠. 마주할 때마다 매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곳이에요. 오가는 푸른 물결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들썩이고요. 하지만 주차장부터 인산인해인 유명 해수욕장은 요즘 같은 때 피하고 싶잖아요. 아는 사람만 아는 ‘찐로컬’ 제주 바다는 없을까요?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모래 놀이도 하고, 안전하게 물놀이도 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거예요. 한적하고 안전하게 놀기 좋은 숨겨진 제주 바다, 그동안 아이와 직접 다녀온 곳을 알려드릴게요!

아이와 즐기기 좋은 제주의 숨은 바다 BEST 5

반짝반짝 빛나는 하도

1. 하도해수욕장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제주시에서 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하도리는 제주에서 가장 한적한 해안 마을이 아닐까 싶어요. 그만큼 개발의 손길이 덜 닿아 머물수록 몸도 마음도 가벼워지는 곳이에요. 바다색은 하늘을 그대로 비춘 거울처럼 푸르고 투명해요. 옛 지명인 ‘별방’처럼 반짝이죠.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하도해수욕장은 모래사장도 넓은 편이고 수심도 얕아 도민들이 가족 단위로 많이 찾아요. 바다 건너로는 우도가 보이는 전망 좋은 위치예요. 주차장과 화장실, 샤워실(성수기에만 운영)도 갖추고 있어 한적하게 바다 놀이를 즐기기 좋아요. 특히 썰물 2시간 전부터는 모래 놀이를 하며 조개나 게 등을 찾을 수 있어 재미가 배가 되죠. 편의점 하나 없는 해안가지만, 주차장 바로 앞에 카페가 하나 있어 안심이고요. 하도리는 철새 도래지이기도 해요. 해수욕장 뒤편이 철새들이 주로 찾는 곳인데, 둑을 사이에 두고 바닷가와 연안 습지가 발달해 있어 먹이가 풍부하기 때문이래요.

찾아가는 법

  •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53-1 또는 ‘카페지미’를 찍고 가면 돼요.
인근 추천 숙소 제주 돌담너머펜션
ⓒ제주 돌담너머펜션

Editor’s Recommend

  • 해변에서 차로 5분 거리의 마을 안쪽에 있어요. 전통 한옥 느낌으로 지어진 독채 펜션으로, 돌담과 마당이 있어 제주다운 분위기를 물씬 느끼며 머물 수 있어요.

여기가 바로 천국의 바다

2. 금능‧협재 야영장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어린왕자>에 나오는 보아뱀을 삼킨 코끼리 모양을 한 비양도가 보이는 협재와 금능 해변은 제주 서쪽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다로 손꼽히는 곳이에요. 물이 얕고 잔잔해 아이들 놀기 참 좋은 해변이기도 하죠. 해안을 따라 늘어선 야자수 아래의 은빛 모래사장은 거닐기만 해도 힐링이랍니다.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서로 붙어 있는 두 해수욕장 사이에 숨겨진 해변이 있어요. 운이 좋으면 프라이빗 비치처럼 즐길 수 있죠. 모래 놀이와 수영을 번갈아 하고, 보말과 꽃게도 만나보아요. 해수욕장이 아니라 관리 요원은 없지만, 이곳을 아는 도민들은 온종일 바다 놀이를 하기 위해 짐을 챙겨 오는 곳이기도 해요. 여름철에는 주차장 앞 매점에서 샤워장도 운영한답니다. 바로 건너편은 10만 평 규모를 자랑하는 한림공원이에요. 사계절 꽃과 동물이 반기고 있어 아이들과 다녀오기 좋아요.

찾아가는 법

  • 내비게이션에 ‘커피타는야옹이(제주시 한림읍 한림로 301-7)’를 찍고 가면 주차장이 나와요.
인근 추천 숙소 제주 협재블리스펜션
ⓒ제주 협재블리스펜션

Editor’s Recommend

  • 해변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깔끔한 신축 펜션. 널찍한 잔디 정원이 있어 아이들 뛰놀기 좋고, 복층 구조라 가족 단위로 머물기 좋아요.

신비로운 선인장 군락지가 있는 바닷가

3. 월령리 선인장 군락지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서쪽 바다의 찬란한 빛은 마음을 들뜨게 하죠. 월령리는 선인장 자생지예요. 여름이 되면 까만 현무암 사이로 노란 꽃과 자색 열매를 맺은 선인장이 마을을 뒤덮어 장관을 이룬답니다. 군락지와 해안 사이 데크 산책로에서 바다 내음과 선인장 향기를 맡으며 거닐 수 있어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에요. 바로 옆 바다에는 풍력 발전기가 떠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아내죠. 경사가 없어 유모차도 다닐 수 있고, 어른 걸음으로 천천히 걸으면 10분 코스라 부담 없어요.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산책로 시작점이 있는 잔디밭 쉼터 아래를 빼꼼히 내려다보면 그곳에 아이들도 놀기 좋은 숨겨진 해변이 있어요. 안쪽으로 옴폭하게 들어온 해안선을 따라 물놀이 하기도 좋고, 해수욕장 못지않은 고운 모래가 반기는 곳이죠.

찾아가는 법

  • 제주시 한경면 판포리 1416을 찍고 가세요. 잔디 쉼터 아래 쪽으로 보이는 해변이에요.
인근 추천 숙소 제주 홈치키즈풀빌라
ⓒ제주 홈치키즈풀빌라

Editor’s Recommend

  • 월령리 해변에서 도보 7분 거리에 있는 오션뷰 독채 풀빌라. 실내 온수풀을 비롯해 영유아를 위한 놀이 시설과 용품을 구비하고 있어요.

예쁘다, 신흥

4. 신흥해수욕장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신흥해수욕장은 공항에서 30분이면 닿을 수 있는 보석 같은 곳이에요. 함덕의 물빛과 백사장을 닮았지만, 아담한 크기로 비교적 알려지지 않아 한적하게 놀기 좋아요. 제주 시내를 빠져나와 동쪽으로 향하는 길엔 건물들이 사라지고 들판과 바다를 온전히 마주할 수 있는데요. 에메랄드빛으로 물든 바다에 아이도, 어른도 마음을 빼앗기게 된답니다. 특히 신흥해수욕장은 고운 모래는 물론 얕고 잔잔한 물이 넓은 만으로 들어와 있어, 물이 빠지면 커다란 수영장 겸 모래 놀이장으로 변하는 곳이죠. 밀물 때는 맑고 투명한 물빛이 신비롭게 펼쳐지고요. 배를 타지 않고도 가두리에 있는 물고기를 잡아 낚시 체험을 할 수 있는 신흥바다낚시공원이 근처에 있어 아이와 함께 체험하기 좋아요.

찾아가는 법

  • 제주시 조천읍 신흥리 731-9 또는 ‘오후다섯시 두가지착각 조차도’ 카페를 찍고 가면 돼요.
인근 추천 숙소 유탑유블레스호텔 제주함덕
ⓒ유탑유블레스호텔 제주함덕

Editor’s Recommend

  • 신흥리 해변에서 차로 6분 거리의 가성비 만점 호텔이에요. 함덕해수욕장을 마주한 오션뷰와 여러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온돌룸, 모던료칸룸, 루프탑 등 룸 옵션도 다양해요.

표선 앞바다 조용한 해변

5. 표선 소금막 해변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송인희

표선에서 인적 드물고 평화로우면서 아이가 놀기에도 좋은 바닷가를 찾는다면 올레휴게쉼터 앞으로 가보세요! 캠핑과 레저를 즐기는 이들이 즐겨 찾는 표선의 또 다른 해변 소금막이에요. 올레길 3-B코스의 일부로, 표선해수욕장에서부터 산책로를 따라 걸어도 좋고, 차도도 해변 바로 앞까지 닿아 있어요. 올레휴게쉼터는 그야말로 올레꾼들이 쉬어 가는 공간이에요. 화장실도 이용할 수 있고, 소금막 해변으로 가는 계단도 놓여 있어요.
ⓒ송인희

물놀이 뒤엔 표선해수욕장 주차장으로 가요. 정말 멋진 놀이터가 우릴 기다리고 있답니다. 커다란 미끄럼틀이 무려 두 개! 봄에는 유채꽃이 주위를 노랗게 물들이는 낭만 놀이터예요. 바로 옆엔 제주의 의식주 역사를 재미있는 체험으로 즐길 수 있는 제주 민속촌도 있어요.

찾아가는 법

  • 서귀포시 표선면 하천리 94-2를 찍고 가면 올레휴게쉼터가 나와요.
인근 추천 숙소 해비치 호텔&리조트
ⓒ해비치 호텔&리조트

Editor’s Recommend

  • 표선해수욕장 주차장 바로 옆에 있는 제주 동남쪽 대표 리조트예요. 객실 70%가 오션뷰이며, 100평 규모의 어린이 놀이 공간을 비롯해 다양한 키즈프렌들리 서비스를 제공해요.
바다 놀이를 더 재미있게 하는 준비물
ⓒ송인희

제주도민 여행작가 엄마가 알려주는 소박하지만 신박한 바다 놀이 준비물!

  • 기본

    수영복(UV차단 긴팔)또는 슈트, 캡 달린 모자, 구명조끼, 튜브, 방수 기저귀, 선크림, 비치 타월 또는 가운, 갈아입을 옷

  • 유용한 물놀이 도구

    모래 놀이 도구, 채집통(없으면 뚜껑 달린 플라스틱 커피잔), 뜰채 * 마트와 다이소, 또는 해수욕장 근처 편의점 및 상점에서 웬만한 물놀이 용품과 방수 기저귀를 판매해요. 지정 해수욕장에선 여름 동안엔 튜브 및 구명조끼 대여소를 열어요.

  • 패트병 2개의 정체

    2L 패트병 생수를 사요. 노는 동안 뜨겁게 달궈지는 차 안에 두고, 물놀이를 마친 후 이 물로 가볍게 씻으면 미온수 샤워와 다름없어요.

송인희

제주에서 5년째 자음과 모음을 맞대어 삶을 꾸려가고 있다. 섬세한 엄마의 감각으로 만든 가족 중심 가이드북 <아이랑 제주여행>을 비롯해, <설렘두배 홋카이도>, <홋카이도, 여행, 수다>를 썼다. 인스타그램 @jeju_trip_mom

#국내호텔#펜션, 풀빌라#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최신

아이야놀자

아이가 있는 가족을 위한 레저, 숙소 추천

전체보기

관련 상품